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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삶의 지혜/ -재난-사건

해상 교통 관제제도 (Vessel Traffic Service) -VTS

by 사마르칸트 2014. 4. 24.

 해상 교통 관제제도 (Vessel Traffic Service)

 

 

VTS; 총 17곳

해양수산부 소속;15곳
해경 소속; 진도, 여수 2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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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무총리실이
2008년 허베이스피리트호 오염사고 원인 조사를 수행한 후
현장집행력이 있는 해경이 관제업무를 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결론
연안VTS 2개소를 해경으로 이관하고
항만VTS는 국토해양부에 존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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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당일; 교신에 10분 소요

 

-세월호,항해사--->제주VTS [8시 55분]
-제주VTS --->제주해경  [16일 오전 8시 56분 53초]

-제주해경---> 목포해경 [9시];  세월호 탑승객으로부터 신고(8시 52분)를 받고 대처 중

-제주해경--->진도연안VTS; 유선전화가 통화 중

-서해지방해양경찰청---> 진도연안VTS [9시 6분]

-진도연안VTS ---> 세월호 [9시 7분] 교신; 상황파악, 주변 선박에 구조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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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도
VTS는 관제구역이 3800㎢, 제주도 면적의 2.2배로 넓고,
통항 선박이 많아(사고당시 약 160척)
모든 선박의 항적을 실시간 추적하며 관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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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 지역 VTS 관제사 증언

 

“관제사가 레이더 화면만 봐도 선박이 기존 항로에서 100~200m만 벗어나도

VTS가 금방 알아차릴 수 있다”

 

 

 “세월호는 그 정도가 아니라 예정에 없는 큰 회전을 했다”

“이때도 교신을 아예 안했다는 것은 관제사가 레이더 화면을

아예 안보고 있었다라고 밖에 설명할 길이 없다”

 


"선박이 조금이라도 감속하거나 가속하면 VTS에서 그걸 다 알 수 있다.
이를 발견하면 무슨 일이 있는지 교신해서 묻거나 주의를 준다”


“특히 400여명을 태운 여객선이 위험지역에서 최고 속도를 내는데도
관제사가 가만히 있었던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했다.

 

 

16번은 전국 모든 곳의 선박과 VTS, 해경이 라디오 생방송처럼 실시간으로 들을 수 있는 비상채널이다.

“진도 VTS가 16번 비상채널로 교신을 했더라면

주변 선박, 해경 등이 듣고 바로 세월호를 찾아나섰을 것"

 

“16번 채널로 진도 VTS가 세월호의 이상 행적을 알렸더라면
아이들을 살릴 수 있는 ‘골든타임’은 훨씬 더 늘어났을 것”

 

 

 

cf)언론 기사를 요약해 보았습니다.

VTS간의 연락체계나, 감시체계에 문제가 많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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