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파니샤드(산스크리트어: Upani?ad, 영어: Upanishads)는
힌두교의 이론적 · 사상적 토대를 이루는 철학적 문헌들의 집성체이다.
우파니샤드는 또한
베다의 끝 또는
베다의 결론이라는 뜻에서 베단타(Vedanta)라고도 불린다.
힌두교 경전은 크게
신으로부터 계시된 지식을 뜻하는 슈루티와
스승에서 제자로 전승된 지식을 뜻하는 스므리티로 나뉘는데,
전통적으로 우파니샤드는 슈루티에 속한다.[2]
하지만, 우파니샤드는 베다의 정수(精髓)를 해설하는 주해서이기 때문에
슈루티의 엄밀한 정의에 따를 경우 슈루티에 속하지 않는다고 할 수도 있다.
대다수의 우파니샤드는
《브라마나(Brahmanas)》와 《아란야캬(Aranyakas)》의 결론부에서 발견되었으며,[3]
모든 우파니샤드는 구전으로 전수되어 내려왔다.
총 200편 이상의 문헌이 우파니샤드에 속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 중 최초의 10편 내지 13편 정도가 가장 오랜 것이며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는데,
이들을 통칭하여 무키아 우파니샤드(Mukhya Upanishads) 또는
고(古)우파니샤드라고 한다.
산스크리트어 낱말 무키아(Mukhya)는 "주된 · 주요한 · 으뜸의 · 뛰어난"의 의미를 가진다.
《우파니샤드》,
《바가바드 기타》,
《브라흐마 수트라》
를 통칭하여 프라스타나트라이이(Prasthanatrayi)라고 하는데,
《바가바드 기타》와 《브라흐마 수트라》와
더불어 무키아 우파니샤드는 후기 인도 철학의
여러 학파들(베단타 철학)의 사상적 · 이론적 토대를 제공한다.
이들 학파들에는 힌두교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두 일원론 학파인
아드바이타 베단타 학파와
비시슈타아드바이타 베단타 학파가 속한다.
역사가들은 주요한 우파니샤드들이 불교 발생 이전 시대부터
기원전 1~2세기까지[9] 긴 기간에 걸쳐 성립되었다고 보고 있다.
주요하지 않은 우파니샤드들의 경우
이보다 훨씬 후대인 중세와 근대 초기에서 성립된 것들도 있다.
이와 같이 대체적인 성립시기는 학자들의 의견이 대체로 일치하지만,
개별 우파니샤드의 정확한 성립연대에 대해서는 권위자들 사이에도 상당한 의견 차이가 있다.
영국 시인 마틴 세이모어 스미스(1928~1998)는 자신이 작성한 인류 역사상 가장 큰 영향을 끼친
100권의 책 목록에 우파니샤드를 포함시키고 있다.
우파니샤드를 중시한 서양 철학자와 사상가들 중 대표적인 인물로는
쇼펜하우어, 에머슨, 소로가 있다.
우파니샤드의 교의와 플라톤과 칸트의 철학 사이에 유사성이 있음을 지적한 학자들도 있다.
-출처;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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